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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스의 ‘아하 모먼트’는 무엇일까
    인사이트 스토리/핀테크 인사이트 2020. 12. 29. 22:28

     간편송금 1, 누적 다운로드 2,300, 누적 거래액 36조원, 출시 후 보안사고 0, 기업가지 1 3천억원. 이번 핀테크 인사이트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자랑하는 금융서비스 ‘TOSS(이하 토스)’입니다. 토스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이제 국민 핀테크앱이 되었는데요. 이번 인사이트에서는 토스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지금은 어떻게 새롭게 개척 중인지 다뤄보려고 합니다. 기존 금융서비스의 이용장벽을 허물며 달려온 토스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토스는 익히 알려진 대로 송금서비스 핀테크 업체였습니다. CMS방식을 통해 은행전산망을 거치지 않고 계좌간 송금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은행제휴가 필요없게 되었죠. 고객은 더 이상 송금에서 은행앱+공인인증서+보안카드를 떠올리지 않는 ‘아하 모먼트’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토스에서는 신사업 기획을 할 때 ‘아하 모먼트’가 있는 지에 대해서 먼저 질문 한다고 합니다. 그럼 바로 그 ‘아하 모먼트’로 나왔던 서비스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신용조회서비스

     

    - 신용조회 : 기존 KCB에서 유료로 서비스하던 신용정보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 신용점수 올리기 : 통신비납부내역, 일반납부내역 등으로 신용정보 보완 컨텐츠

    - 상품추천 : 신용등급으로 발급 가능한 신용카드, 이용 가능한 대출상품 추천
    ☞ 송금 이외에 Monthly 이용 컨텐츠로 트래픽 유도하고, 관련 상품 추가 기획으로 신용정보를 매개로 한 추가 수익모델 구조 완성(상품 중개 수수료 수익)

     

    토스 신용리포트

    2. 송금지원금, 토스퀴즈

     

    - 송금지원금 : 연락처 지인에게 토스지원금을 보내 토스 미가입자에게 가입유도

    - 토스퀴즈 : 포털 검색을 통해 퀴즈 정답을 맞출 수 있도록 유도해 포털 검색어 노출
    ☞ 미가입자에게 송금하여 송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토스를 가입하게 하거나, 퀴즈 정답을 맞추기 위해 네이버 검색을 하게끔 만드는 토스만이 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 시도

     

    토스 이벤트로 쏠쏠하게 재미봤다

     

    3. 금융상품중개

     

    - CMA 개설 : CMA계좌 간편개설을 통해 주 고객층(2030)의 해외투자, 펀드, P2P투자 니즈 해소

    - 보험가입 : 최소입력항목을 기입하고, 토스연동계좌로 바로 결제하여 리드타임 최소화

    - 대출추천 : 신용정보를 토대로 맞춤형 금융상품오퍼를 통해 ‘맥락’에 맞는 이용유도
    ☞ 기존 투자, 보험, 대출 등 금융프로세스 진입장벽이 높아 주 고객층에서 벗어났던 2030세대가 CMA계좌 간편개설, 토스연동계좌 등 간편프로세스를 통해 유입되는데 주요한 역할

     

    토스 여행자보험과 대출추천


    [벤치마킹 포인트] 

     

    1. 미가입자 유도방식

    - 고객의 동의를 거쳐 고객이 지인에게 이벤트, 서비스 이용 추천을 하는 방식

      ex) 문자메세지

           – 00아, 나는 이번에 현대캐피탈에서 자동차를 이런 혜택으로 구매했어. 너도 좋은 혜택 받았으면 좋겠다. 링크를 눌러봐 / _<링크>_  /  링크 내 PA적용된 혜택 제시 

     

    2. 맥락적 접근

    - 고객의 서비스 이용 성숙도에 따른 단계별 서비스 광고 제시  ex) 최근 아파트를 구매하셨네요, 청소서비스는 00이 어떨까요? 자동차를 구매한지 1년이 되어가네요, 지금 보증연장프로그램 구매는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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