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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노노는 어떻게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까인사이트 스토리/모바일 인사이트 2020. 12. 29. 22:50
올 겨울은 유난히 날이 포근하네요. 하지만 아직 겨울이 한창인만큼 독감 조심하시구요. 요즘 잘나가는 서비스 하나를 해볼까 합니다. 부동산시세조회 서비스 ‘호갱노노’인데요. 호갱노노가 잘 구현하고 있는 서비스들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만들어가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넛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서비스 리뷰]# 1. 분양정보 제공
- 버튼 색 차별화 : 서비스 내 붉은색이 주는 신호의 중요성을 단일화하여 분양버튼 클릭유도
- 광고 배너 무차별화 : 광고되는 분양정보인지, 일반정보인지 무차별하게 만들어 고른 배너 클릭을 유도
☞ 고객의 버튼 클릭유도는 ‘차별화’된 색으로 성공했으며, 분양리스트의 배너들은 광고/비광고 형태를 ‘무차별’하게 만들어 클릭유도에 성공.
# 2. 대출계산기 스크롤 넛지- 스크롤 연동 : 스크롤을 움직이며 가용 대출 한도와 월 납입금을 조절 예상해볼 수있도록 제시
- 계산기 기반 대출 상품 광고 : 제시된 금리로 대출상담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스크롤 하단 배치
☞ 고객이 숫자를 직접 입력해가며 계산하는 스트레스가 아닌, 스크롤 조정만으로 필요한 대출금과 납입한 월 납입금을 직관적으로 명시 후 대출 상담받도록 하단 배치하여 상담유도
#3. 시세조회 필터 다변화- 필터 종류 : 시세조회에 고려하는 최대한 많은 필터 종류를 제공하여 다양한 선택지 제시
- 실시간 반영 : 필터링된 결과값을 네이버 지도상에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빠른 비교 가능
☞ 고객이 시세조회라는 메인 서비스를 쥐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세조회의 방법을 다양화하고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최적화하여 고객의 추가 액션까지 유도가능
[벤치마킹 포인트]1. 스크롤 넛지
- 대출계산기를 수기입력에서 시세에 연동된 결과값 도출하는 스크롤과 같은 장치 고민 필요
2. 일반적인 브랜드컬러와 일관적인 UX 제시
- 붉은색은 강조, 위험, 경고, 푸른색은 긍정, 승인 과 같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색이 서비스에 반영될 필요 광고와 비광고의 구분이 모호하여 클릭을 유도한 것처럼 광고의 비광고화된 UX디자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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